밑반찬

[스크랩] 반찬이 필요없는 쌈장 8가지와 쌈밥

mhjumma 2009. 7. 1. 20:40

 

 

반찬이 따로 필요없는
특별한 쌈장 8가지

 

 

 

 

1. 버섯쌈장
재료|맛타리버섯 80g, 팽이버섯 120g, 다진 양파 3큰술, 버터 1작은술, 올리브오일 약간
소스|다진 마늘 4큰술, 고추장·된장 3큰술씩, 깨소금·다진 대파 2큰술씩, 참기름·고춧가루 1큰술씩, 맛술·후춧가루 1작은술씩
이렇게 만들어요
1 맛타리버섯과 팽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곱게 다진다.
2 팬에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두르고 ①의 버섯과 다진 양파를 넣어 볶는다.
3 볼에 ②와 소스 재료를 넣고 섞는다.

2. 멸치쌈장
재료|잔멸치 1컵, 다진 마늘 4큰술, 고추장·된장 3큰술씩, 깨소금·다진 대파 2큰술씩, 참기름·고춧가루 1큰술씩, 맛술·후춧가루 1작은술씩
이렇게 만들어요
1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섞는다.
2 냉장고에 약 20분간 넣어둔다.

3. 김치참치쌈장
재료|신김치 200g, 참치 1캔, 다진 마늘 4큰술, 고추장·된장 3큰술씩, 깨소금·다진 대파 2큰술씩, 참기름·고춧가루 1큰술씩, 맛술·후춧가루 1작은술씩
이렇게 만들어요
1 김치는 곱게 다지고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제거한다.
2 모든 재료를 볼에 넣고 골고루 섞는다.
3 실온에서 약 10분간 숙성시킨다.

4. 해물쌈장
재료|새우살 6마리분, 양송이버섯 3개, 다진 마늘 4큰술, 고추장·된장 3큰술씩, 깨소금·다진 대파 2큰술씩, 참기름·고춧가루 1큰술씩, 맛술·후춧가루 1작은술씩, 식용유 약간
이렇게 만들어요
1 새우살, 양송이버섯을 곱게 다진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을 넣어 살짝 볶는다.
3 볼에 ②와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섞는다.
4 실온에서 약 10분간 숙성시킨다.

5. 두부쌈장
재료|두부 200g, 다진 마늘 4큰술, 고추장·된장 3큰술씩, 깨소금·다진 대파 2큰술씩, 참기름·설탕 1작은술씩
이렇게 만들어요
1 두부를 마른 거즈에 싸서 그 위에 무거운 도마를 올려 30분간 두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손으로 으깬다.
2 볼에 ①과 모든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3 실온에서 약 5분간 숙성시킨다.

6. 쇠고기볶음쌈장
재료|다진 쇠고기 250g,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대파 1큰술, 식용유 약간
소스|다진 마늘 4큰술, 고추장·된장 3큰술씩, 깨소금·다진 대파 2큰술씩, 참기름·고춧가루 1큰술씩, 맛술·후춧가루 1작은술씩
이렇게 만들어요
1 볼에 다진 쇠고기, 양파, 마늘, 대파를 넣고 잘 버무린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을 볶는다.
3 ②를 볼에 담고 식기 전에 소스 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는다.

7. 강된장쌈장
재료|된장·다진 마늘 3큰술씩, 고추장 1작은술, 대파 1줄기, 청양고추 1개, 풋고추·양파 1/2개씩, 물 1컵, 다진 청양고추 1큰술
이렇게 만들어요
1 냄비에 모든 재료를 넣고 섞는다.
2 중간 불에서 뭉근하게 끓인다.
3 자작하게 물기가 없어지면 불을 끈다.

8. 오징어볶음쌈장
재료|오징어 1마리, 진간장·맛술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식용유 약간
소스|다진 마늘 4큰술, 고추장·된장 3큰술씩, 깨소금·다진 대파 2큰술씩, 참기름·고춧가루 1큰술씩, 맛술·후춧가루 1작은술씩
이렇게 만들어요
1 오징어는 3cm 길이로 잘라 볼에 넣고 진간장, 맛술, 설탕으로 양념한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을 볶는다. 오징어 표면이 하얗게 변할 정도로만 볶는다.
3 볼에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②를 넣어 고루 섞는다.

간단하게 만든 나물쌈밥이라도 어떤 그릇에 어떻게 담아내느냐에 따라 대접받는 사람의 기분이 전혀 달라진다. 머위처럼 넓은 잎을 가진 나물이면 어떤 것이든 상관없다. 이렇게 그릇을 캔버스 삼아 그림 그리듯 요리를 담아내면 평범한 요리도 특별해 보인다.

 

 

상추쌈밥
photo01
상추 100g, 밥 2공기,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붉은 고추 약간씩
 

1 상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붉은 고추는 채 썰어 찬물에 담가둔다.
2 밥에 참기름, 깨소금, 소금을 넣어 골고루 섞은 후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3 상추의 줄기 부분을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밥을 올린 후 예쁘게 싼다.
4 접시에 둘러 담고 쌈밥 위에 채 썬 붉은 고추를 얹어 장식한다.
5 *김치참치쌈장을 곁들여낸다.

 

 

 

 

다시마쌈밥
 

 


다시마 200g, 밥 2공기, 오징어 다리 2마리 분량, 시판 타마리 소스 또는 가츠오장 3큰술, 깨소금·올리브오일·정종·날치알 약간씩

 

1 다시마는 끓는 물에 2, 3초간 데쳐낸 후 찬물에 재빨리 씻는다.
2 오징어는 깨끗이 손질한 다음, 팬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타마리 소스를 넣은 후 오징어를 볶는다. 이때 정종을 약간 넣으면 비린내가 없어진다.
3 밥에 깨소금과 타마리 소스 1큰술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김밥 싸는 발 위에 다시마를 깔고 ③의 밥을 올려 돌돌 만 다음 한입 크기로 자른다.
5 접시에 다시마 쌈밥을 보기 좋게 담고 날치알을 올려 장식한 후 ②의 오징어와 *두부쌈장을 곁들여 낸다.

Cooking Tip
다시마는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간혹 미생물들이 붙어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살짝 데치는 것이 좋다. 또 끓는 물에 데치면 부드러워진다.

 

 

 

 

 

 


라이스페이퍼 10장, 밥 2공기, 부추·숙주 50g씩

 

1 부추는 깨끗이 씻어 5, 6cm 길이로 자르고 숙주는 깨끗이 씻어 살짝 데친다.
2 라이스페이퍼는 찬물에 담가 2, 3분간 불린다.
3 ② 위에 밥을 사각형 모양으로 올린다.
4 ③ 위에 부추, 숙주, *해물쌈장순으로 올린 후 한입 크기로 싸서 접시에 담아낸다.

Cooking Tip
라이스페이퍼는 찬물에 담가 불리는 것이 기본이지만 급할 때는 미지근한 물에 불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단, 물의 온도는 30℃를 넘지 말 것!

 

 

 

 

 

 

[한여름 별미 쌈밥]양배추쌈밥&배추속쌈밥
photo01
양배추·배추속대 200g씩, 밥 4공기, 물 1컵, 소금·치자 약간씩
 

1 양배추는 끓는 물에 7~10분간 삶은 후 찬물에 담가 식힌다.
2 배추속대는 낱장으로 뜯어내어 깨끗이 씻는다.
3 찬물에 치자를 넣어 노란 물을 우려낸다.
4 밥에 ③을 조금씩 부어가며 고루 섞는다. 어느 정도 물이 들면 소금으로 간한다.
5 양배추 위에 ④의 밥을 올리고 사각형 모양으로 싼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6 배추속대 위에 ④의 밥을 경단 모양으로 빚어 올린다.
7 *버섯쌈장과 *쇠고기볶음쌈장을 곁들여낸다.

Cooking Tip
치자물을 빨리 우린다고 따뜻한 물을 사용하면 안 된다. 찬물에도 금방 색이 우러나니 찬물에서 우릴 것!

 

 

 

 

 

호박잎쌈밥
photo01
호박잎 50g, 밥 2공기, 소금 약간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손질한 호박잎을 30초간 데친다.
2 ①을 찬물에 깨끗이 헹궈 물기를 뺀 다음 한입 크기로 밥을 올려 싼다.
3 *강된장쌈장을 곁들여낸다.

Cooking Tip
호박잎을 데칠 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부드럽고 파릇파릇한 색이 유지된다.

 

 

 

 

 

표고버섯 배추쌈

 

photo01
마른 표고버섯 10개, 은행 10알, 쌈배추 1개, 청·홍 고추 3개씩, 찹쌀가루 약간, 진간장 1큰술, 물엿 1큰술

 

1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서 밑둥을 떼고 깨끗이 씻는다.
2 은행은 껍질을 벗기고 쌈배추는 속잎으로 골라서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놓는다.
3 청·홍고추는 씨를 제거하고 곱게 다진다.
4 불린 표고버섯은 안쪽으로 칼집을 넣고 찹쌀가루를 묻혀 돌돌 말아 기름에 두 번 바삭하게 튀긴
5 튀겨놓은 표고버섯을 한 입에 먹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오목한 팬에 진간장, 물엿, 물, 다져놓은 고추를 넣은 다음 물을 조금 붓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졸인다.
6 적당하게 졸여진 표고버섯을 준비해놓은 쌈배추에 올려서 상에 낸다.
* 집에서는 표고버섯 밑둥을 잘라버리지만 사찰에서는 따로 모아서 말려둔다. 말린 밑둥을 불려서 분쇄기에 갈아 호박, 배추 다진 것과 함께 소를 만들어 만두를 빚으면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난다. 된장찌개를 끓일 때 넣어도 좋고, 밑둥을 자잘하게 찢어서 들기름에 볶다가 물이 자작할 정도로 붓고 진간장, 물엿을 넣고 조리해두면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

 

 

 

 

 

 

제육쌈

 

photo01
삼겹살 600g, 오이?양파 100g씩, 당근 20g, 달걀 1개, 소금 1작은술
고기 삶는 국물 재료 된장 3큰술, 무 1/2개, 양파 1개, 대파 뿌리 2대, 마늘 6쪽, 생강2쪽, 계피 10g, 월계수 잎 3장
겨자소스 겨자 갠 것.간장 1큰술씩, 식초.설탕 3큰술씩

 

1 볼에 돼지고기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고기를 담가 핏물을 뺀다.
2 냄비에 고기가 잠길 만큼 물을 붓고 분량의 고기 삶는 국물 재료를 넣은 뒤 핏물 뺀고기를 넣어 40분 동안 은근한 불에 끓인다.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 채 10분 정도 둔뒤 고기를 꺼내어 체에 밭쳐 식힌다.
3 오이는 3cm 길이로 잘라 돌려 깎기 하여 껍질 부분만 채 썬다. 양파와 당근도비슷한 길이로 채 썬다. 채 썬 채소에 소금을 솔솔 뿌리고 20분 동안 두어 물기가 생기면 손으로 꼭 짠 뒤 따로 둔다.
4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 따로 각각 지단을 부쳐 3cm 길이로 채 썬다.
5 볼에 분량의 겨자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은 뒤 ③의 채소와 ④의 지단을 넣고 젓가락으로 가볍게 섞는다.
6 ②의 돼지고기는 3cm 두께로 잘라 중간에 칼집을 깊이 넣은 뒤 사이를 벌려서 ⑤를 끼워 넣는다.

 

 

 

photo01
찹쌀, 멥쌀, 녹차 우린 물, 넓은 머위 잎, 국간장, 참기름, 소금
유장 간장 1큰술, 물엿.참기름 약간씩
두부들깨 소스 으깬 두부 1/2모 분량, 들깨가루 3큰술, 우유.요리당, 소금 약간씩

 

1 찹쌀과 멥쌀을 섞어 여러 번 씻은 뒤 녹차 우린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2 머위 잎은 줄기를 떼어내고 넓은 잎으로 준비한 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물기를 뺀다.
3 데친 머위 잎에 국간장과 참기름을 약간씩 넣고 간이 배도록 재워둔다.
4 ①의 녹차밥이 다 되면 한 숟가락씩 퍼서 손으로 조물조물 만져 먹기 좋은 크기로 뭉친다.
5 밑간한 머위 잎을 펼쳐놓고 먹기 좋게 뭉친 밥을 얹은 뒤 단단하게 감싸서 돌돌 만다.
6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유장을 만든 뒤 ⑤의 머위쌈밥이 마르지 않도록 고르게 바른다.
7 그릇 가운데에 데친 머위 잎을 한 장 넓게 깔고 그 위에 머위쌈밥을 가지런히 놓는다.
8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두부들깨 소스를 만든 뒤 머위쌈밥에 곁들인다.
* 유장을 만들 때 물엿 대신 매실청이나 유자청을 이용하면 향이 더욱 풍부해진다.

 

 

<출처;tong.nate 네이트 우수 블로그 왕관이예요justinKIM>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