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

[스크랩] 남자의 위트있는 면 요리

mhjumma 2009. 6. 25. 21:11

 

 

 
 

 

지구 반대편 뉴질랜드에서 한국으로 건너온 지 이제 막 4개월이 된 이진호씨는 스물일곱의 젊은 나이지만 열네 살에 일찌감치 요리를 시작한 베테랑 요리사다. 열여섯 살이 되던 해 요리사 자격증을 획득해, 뉴질랜드에서는 이례적으로 어린 나이에 요리 학교에 입학했다. 레스토랑, 컨벤션 센터, 카지노, 호텔에 이르기까지 단기간에 화려한 경력을 쌓은 그는 이탈리아·프랑스·인도·태국 레스토랑 등에서 직접 전수받은 다양한 비법들을 개성껏 조합해 자신만의 새로운 요리를 개발해 낸다. 재즈를 사랑하고 기타 연주를 즐기는 젊고 톡톡 튀는 감각이 이 남자의 야심찬 요리들에서도 엿보인다. ‘재즈 요리사’는 재즈를 좋아하는 이진호씨가 직접 붙인 블로그의 닉네임. 재즈가 좋아서 자신의 블로그에 재즈를 올리다가 어느 날 한 번 올린 요리 레시피가 히트를 치자 이후 자신의 본업을 살려 요리들을 연재하고 있다. 현재 ‘blog.daum.net/jazz4lovers’는 요리 마니아들 사이에서 독특한 메뉴와 재기 발랄한 레시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남자가 만든 요리는 비교적 맛있다. 오늘은 또 뭘 해 먹나 고민하며 한숨 쉬는 여자들과 달리 오늘은 또 뭘 만들어볼까 기대에 찬 남자들의 요리는 재기 발랄하다.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재료들을 조합해 엉뚱하지만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내고, 가능한 한 쉽게 만드는 자신의 방법을 연구한다. 요리를 왜 하느냐는 질문에 “그냥 좋아서”라고 대답하는 세 남자에게 여름에 먹기 좋은 면 요리를 부탁했다.


 

 

 

 

92% 단백질, 칼로리 걱정 없는 상큼한 맛 오렌지 훈제치킨 메밀국수
다이어트 요리에 관심이 많아 칼로리 낮은 재료들을 이용해 개발한 요리가 많다. 닭 가슴살, 메밀국수로 만들어 칼로리도 낮은 데다 새콤달콤한 드레싱이 입에 짝 달라붙는다. 다이어트할 때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참 좋은 요리. 요리사 출신 어머니와 누나가 꼽은 최고의 다이어트 메뉴이기도 하다.

(2인분 기준) 오렌지 1개, 메밀국수 2인분, 시판 훈제 닭 가슴살 200g, 어린 셀러리잎 1/2컵
소스(간장·꿀·물 1큰술씩, 미림 1/2큰술, 라임 주스 2작은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후추 약간)


COOKING TIP!!
1_메밀국수는 삶은 뒤 찬물에 바로 헹군다. 2_소스의 모든 재료를 볼에 담고 잘 섞는다. 3_훈제 닭 가슴살은 잘게 썰고, 오렌지는 껍질을 제거한 뒤 작은 사이즈로 썬다. 4_모든 재료를 그릇에 보기 좋게 담아 장식한다. 더 차갑게 먹고 싶다면 얼음도 함께 올려준다.

1 쫄깃한 면발 만들기_삶기 전에 메밀국수 길이보다 넓은 그릇에 물을 붓고 국수가 서로 붙지 않도록 미리 담가둔다. 미리 물에 담갔다가 삶으면 면이 쫄깃해진다. 2 식초 대신 시판 라임 주스를 사용한다_다이어트 요리에는 입맛을 자극하는 식초대신 라임 주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초는 설탕과 함께 사용해야 새콤달콤한 맛을 낼 수 있지만, 라임 주스는 과즙이기 때문에 꿀과 잘 어우러지며,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새콤달콤한 맛을 낼 수 있다.

 

 

여름에는 시원하게 후루룩 두부 해물 냉우동
4년 전, 뉴질랜드의 뷔페 레스토랑에서 일하면서 전수받은 비법으로 만든 냉해물 우동국. 뜨겁게, 또 차갑게 먹을 수 있어 사계절 내내 인기 절정이었단다. 전통 일본식 우동임에도 아시아인이나 유럽 사람들은 물론, 일본인들도 감탄하던 진한 국물이 자랑거리. 한국 우동에 비해 조금 더 짭조름한 맛이지만, 기름기가 없이 깔끔한 뒷맛이 좋다.

 



(2인분 기준) 생생 우동면 2개, 잘게 썬 파 2 큰술, 두부 100g, 삶은 새우 6마리
우동 국물(사케(정종)·미림 1/4컵씩, 물 2½컵, 간장 1/2컵, 가다랑어포
(가쓰오부시) 1/2컵, 미역 1/4컵, 다진 마늘 1작은술, 무 200g, 다시마(2×2cm) 2조각)


1_뜨겁게 달군 냄비에 사케와 미림을 넣어 살짝 졸인다. 나머지 우동 국물 재료를 넣고 팔팔 끓인 다음 약한 불에서 15분 동안 국물을 우린 뒤 걸러낸다. 걸러낸 국물은 1시간 이상 냉장 보관하여 차갑게 만들어둘 것. 2_파는 잘게 송송 썰고 두부는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둔다. 3_우동면은 삶아 찬물에 헹궈 식힌다. 4_그릇에 차갑게 식힌 우동면과 새우, 두부를 담고 1의 차가운 국물을 부은 뒤 썰어놓은 파를 올리면 완성.


COOKING TIP!!
1. 우동 국물 맛내기_겨울에는 뜨겁게, 여름에는 차갑게 먹을 수 있는 일석이조 레시피가 가능한 것은 우동 국물 조리법에 있다. 나머지 재료를 다 넣은 우동 국물을 팔팔 끓인 뒤 15분 동안 약한 불에 우리는 것이 포인트다.
2. 국물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법_우동 국물은 냉장 보관했다가 메밀국수와 함께 먹어도 좋다. 또 어묵 대신 생선회를 넣어 먹으면 어디서도 맛볼 수 없는 색다른 요리가 된다. 고추냉이를 조금 넣으면 회와 더욱 잘 어우러지는 국물 맛을 낼 수 있다.

 

 

 
<출처;tong.nate 네이트 우수 블로그 왕관이예요justinKIM>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