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Brand Yourself - 당신 자신을 브랜드화 하라

mhjumma 2009. 6. 2. 21:47
 

Brand Yourself - 당신 자신을 브랜드화 하라

데이빗 안드루시아, 릭 하스킨스 (지은이), 권춘오 (옮긴이) | 학원사

출간일 : 2001-07-10| ISBN(13) : 9788919012284  

304쪽| 224*152mm | 8,000원


책머리글 - 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는가

- 오늘날과 같이 경쟁률이 혀를 내두를 정도로 높은 시대 분위기에서 자기 분야의 최고가 되려면 무조건 열심히 하는 것 이상으로 훨씬 더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자기가 어떤 지위에 있든지 그리고 맡은 분야가 무엇이든지 상관없이 모두 해당되는 말입니다.


1장 - 자신을 알리는 최대 효과


브랜드의 힘

- 브랜드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상품의 영향력, 홍보성, 지위를 가장 함축적으로 요약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하나의 이름과 시각적 이미지가 혼합된 특성을 어느 장소 어떤 사람이라도 똑같이 인식하고 받아들여지게 만들어 주는 요소입니다.


새로운 소비사회의 변화

- 이제는 물품을 단순히 생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게 됐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상품이 어떻게 좋은지를, 나아가 그 상품이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지를 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나의 일, 나의 브랜드를 만들자

- 목적은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다음 사항에 유의해서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자신의 독특한 능력에 기초해서, 2) 시장 수요와 목표 고객에 기초해서, 3) 자신의 성격 및 유형에 기초해서.


2장 - 자기 힘으로 이름 알리기


성공을 향해 나아가라

- 어떤 브랜드를 알리고자 할 경우에는 아주 간단한 문장을 이용하여 그 브랜드의 핵심과 본질을 설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상품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끈 것은 어떤 점이며, 다른 경쟁 상품을 두고 이 상품을 선택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지를 먼저 예상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에게 친근한 방식으로 신상품의 기술적인 향상 혹은 좀더 나아진 장점을 언급하여 상품을 소비하도록 권장해야 합니다.


개인 브랜드 설명서 만들기

- 아마도 브랜드를 발견하는 일을 공식화한다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능력 + 개인성 / 열정 + 시장 수요 = 개인 브랜드 설명서

자신만의 브랜드 설명서를 만드는 일은 노력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간을 투자하면 할수록 당신은 스스로를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3장 - 비전은 당신 스스로 소유하는 것이다


- 당신의 브랜드 지위에 대한 평가를 당신이 직접 내리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결정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가치를 평가하도록 내버려두는 것보다는 당신 스스로 그 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점을 명백히 인식해야 합니다. 브랜드 지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단 한 가지 지위만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고, 그것을 향해 집중력을 가지고 정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 한 가지 중점적인 일로 인해 명성을 얻게 되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브랜드 지위는 “누구를 위해 일하고자 하는가‘에 맞추어 결정되어야 합니다. 즉, 당신이 진정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여러 가지 능력이 고객의 요구 사항이 일치해야만 합니다.


개인 브랜드 설명서의 효과

- 대부분의 사람들이 서로 구별되지 않을 때 당신이 가진 개인 브랜드 설명서는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개인 브랜드 설명서는 진로에 관해 결정할 순간이 왔을 때 좀더 쉽게 그 나침반 역할을 해줍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단지 ‘이 같은 결정이 나의 개인 브랜드 설명서 전략에 맞아떨어지는 것인지 아니면 빗나가고 있는지’를 생각하는 일입니다.


4장 - 포장 안에 모든 것이 있다

5장 - 자신을 알리자

6장 - 승진을 위한 성공 브랜드


7장 - 새로운 전문 영역 모색하기


직장을 옮기는 경우

- 직장을 바꾸고 싶은 사람이 자신만의 브랜드를 보유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그리고 어떤 회사에서나 고용하고 싶어하는 최고의 고객 관리 담당자가 되고자 할 때는 브랜드를 보유해야 합니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진 사람은 직업을 영구히 보장받을 뿐만 아니라 가장 높은 금전적 보상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분야에 있든지 성공을 이끌어 내는 능력과 개성을 가진 관리 담당이 되어야 합니다.

- 새로운 브랜드 그 자체만 가지고는 새로운 분야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능력이라는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가고자 하는 곳이 어디든 그 분야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능력은 구비해야 합니다. 그런 후에야 비로소 브랜드는 성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신이 가진 능력과 경험이 목표와 실제로 부합될 때 브랜드는 그 새로운 영역과 분야로 끊임없이 나아가도록 도와줍니다.


창업을 하는 경우

- 대부분의 사업이 초창기에 실패하는 이유가 ‘자금 부족’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초기에 사업이 잘되느냐 마느냐는 자금 부족 때문이라기보다는 사업 전략 수립에 그 문제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개인적인 경영 능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종 사업 전략 및 전술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브랜드입니다. 왜냐하면 사업의 궁극적인 보증 수표는 바로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한 마지막 충고

-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으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업을 바꾸거나 새로운 사업을 한다고 해서 그 전에 가졌던 브랜드를 무조건 포기하거나 새로 만드는 것은 어리석은 행위입니다. 현재 직업의 틀 안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이 되기 위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이든, 그리고 전혀 새로운 직업을 구하기 위해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이든 간에 모든 일은 자신의 전문 분야와 관련이 있는 분야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8장 - 침체된 브랜드 다시 살리기


고객을 올바르게 선정했는가

- 기억해야 할 점은 여러분의 브랜드에는 아무런 잘못이 없는데도, 전혀 틀린 고객을 상대로 광고를 할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들이 소비자이건 당신의 윗사람이건, 고객을 다시 평가하십시오. 그들이 정말로 당신의 브랜드를 필요로 합니까? 그렇지 않다면, 반드시 어딘가에 당신이 제공하는 써비스를 받고자 하는 다른 고객이 있을 것입니다.


브랜드가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가

- 다른 어떤 이유보다 소비자에게 필요한 혜택을 제공하지 못하는 제품 브랜드는 실패합니다. 제공하는 써비스가 고유합니까? 경쟁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래야 합니다. 당신 브랜드 문구의 어떤 부분이 경쟁자보다 더 우수하고 더 독창적입니까? 당신 고객이 당신의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말입니다. 가장 적절하게 일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브랜드 설명서도 정확히 그래야 할 것입니다.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약속을 지킬 수 있는가

- 브랜드화할 때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몇몇 특징을 지나치게 과장하는 일입니다. 자신의 능력에 솔직해져야 후회가 생기지 않습니다. 브랜드 설명서의 모든 약소들을 반드시 지키는 일이 중요합니다.


나의 브랜드는 진정 시장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제품들 중에는 제조회사측에서는 훌륭하다고 여기지만 정작 고객들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 수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시장을 지나치게 크고 거시 경제적인 측면에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범위를 정해 주변환경을 이해한다면 이런 실수를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하려면 써비스를 시장에 맞춰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얻을 수 있는 일자리와 고객을 놓치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브랜드가 너무 포괄적이지 않은가

- 항상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기업체의 일자리라든지 자신의 사업체를 원한다면, 어떤 회사를 목표로 할 것인지, 그리고 주고객층은 어떤 사람들인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 또는 두 개에 집중하고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9장 - 시련은 있어도 낙오는 없다


- 자신의 브랜드를 잘 지켜낼 수만 있다면 그것이 하나의 고용보험으로 작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는 자신의 브랜드만 지켜낼 수 있다면 해고되지 않는 20%의 대열에 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브랜드를 지켜낸다는 말은 고용주들이 원하는 능력을 반드시 가진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것은 고용주나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의 유형에 부합되는 인성을 가진다는 의미도 됩니다. 직장에서 해고당하거나 혹은 퇴출당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고 업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 어떤 이유로 인해 직장을 잃었다면, 다시 직업을 얻기 전에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브랜드를 살펴보는 일입니다. 직장을 잃은 사람이 전부 브랜드가 없거나 아예 엉망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자신을 발견하고 안정을 찾은 후에 다시 직업 전선으로 뛰어 들라는 말입니다. 이 말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현재 직장에서 해고됐거나 해고 직전에 있다면, 혹은 자신의 브랜드가 업무에 적절하지 않다고 느껴진다면,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그것은 자신의 궁극적인 인생 목표와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들을 다시 평가해 봐야 할 시간이 온 것임을 의미합니다.


실업자를 위한 브랜드 평가

1) 내가 가지고 싶은 능력과 가지고 있는 능력이 일치하는가

사실 필수 능력을 모두 갖춘다는 것 자체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일터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적합한 능력을 갖추지 않았음을 스스로 혹은 직장 상사에 의해서 발견하게 된다면 그 부분을 채우는 것은 비교적 쉬운 일입니다. 적절한 능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직장을 떠났다면 혹은 자신에게 중요하고 (혹은 경제적 필요 때문에) 소중한 직업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성공에 이르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이것은 생각보다 훨씬 쉽습니다.

2) 인성과 열정이 직업과 맞는가

가장 나와 잘 어울릴 수 있는 직장 환경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직장에서 요구하는 업무들이 나의 관심사를 기준으로 볼 때 나와 잘 어울리는지를 결정한 후에 직장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시장의 차이 그리고 목표 대상이 직업과 맞는가

첫 번째는 일어날지도 모르는 시장 상황의 변화(혹은 앞으로 곧 일어날 것이라 예상하는 시장 상황의 변화)이고 두 번째는 지금까지는 자신이 생각해 본 적도 없는 새로운 유형의 고용주들 그리고 능력 발휘를 위한 새로운 장소에 관해서입니다.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자신이 종사하는 산업 전반에 부는 변화의 바람을 파악하는 일입니다. 새 일자리가 생기는 곳은 어디이고, 일자리가 사라지는 곳은 어디인가? 일자리가 어떤 산업, 어떤 자리에서 나타나고 있는가? 자신이 종사하는 산업 분야에 일어나는 산업 분야에 일어나는 변화란 자신의 직장을 잃은 후 비롯되는 것이 아닙니다. 변화는 항상 일어나고 있습니다. 만약 위의 질문을 누군가 나에게 한다면 바로 답을 할 수 있나요?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는 프로입니다. 만약 선뜻 대답을 할 수 없다면 앞으로는 이 점에 중점을 두고 살펴야 합니다.


10장 - 멀리 바라보자


최대 효과를 위한 새로운 브랜드 창출

1) 능력과 교육

- 기술 변화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능력이나, 회사의 사업 추진에 있어서 나에게 요구되는 능력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직장에서 침체되어 있는가

- 학력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승진을 못하고 있는가, 내가 선택한 분야에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려면 석사 혹은 박사 학위가 필요한가

- 나의 현재 능력을 보완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교육 및 훈련을 받는다면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가

- 마음 속에 그리고 있는 특수한 직업을 구하려면 어떤 특정한 직업 훈련, 증명서, 혹은 학위가 필요한가

- 내가 가진 능력은 신규 분야에서도 통하는가, 아니면 별도의 교육이나 훈련 없이 스스로 신규 분야를 조사할 수 있는가

2) 인성과 열정

- 자신의 인성이 자신의 직업과 맞지 않는다거나 혹은 스스로 자신의 브랜드를 냉철히 살펴보았을 때 그곳에 자신의 열정이 없다는 것을 종종 느끼게 됩니다. 바로 그 순간에야 비로소 사람들은 이해하게 됩니다. 성공하는 브랜드를 가지기 위해서는 왜 인성과 열정이라는 부분이 그렇게 중요한지 말입니다.

3) 시장의 차이

- 원하는 일을 할 수만 있다면 그보다 멋진 삶은 없을 것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현실 세계에 크게 필요하진 않더라도 말입니다. 그렇지만 현실과 떨어져 생각할 수 없는 순간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해관계가 있는 현실 세계에서 산다면 처음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때 시장의 차이를 현실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또한 처음과는 다른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알려야 하는 순간도 찾아옵니다.


하나의 브랜드를 넘어서

- 자신이 지금 종사하고 있는 직장이나 직종이 어느 순간 자신의 통제를 벗어나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비적으로 자신만의 새로운 브랜드를 하나쯤 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좋은 시작은 우선 능력과 열정을 한 번 점검해 보는 일입니다. 현재 자신의 직업에서 의무와 책임은 어느 정도인지 브랜드 평가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십시오. 자신이 가진 능력, 재능, 그리고 관심 사항이 어떤 것인지 파악함으로써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직업은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이 어떤 자리를 꿰찰 수 있는지를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 이상의 브랜드를 가지는 것은 오늘날 경쟁 사회를 살아가는 방식입니다. 나의 또 다른 브랜드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은 현재 내가 일하고 있는 나의 일터를 지키는 힘이 되어줍니다. 우리가 누구이고 우리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일터가 안정적이고 더 이상 바랄 나위 없이 좋은지 상관없이 모두에게 해당되는 말입니다.


2009년 5월 18일

북코치 권윤구(www.bookcoach.kr)의 도서요약

출처 : 북코치책을말하다
글쓴이 : 북코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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