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기

[스크랩] 국민 간식 `떡볶이`의 변신

mhjumma 2009. 5. 24. 10:25

 

 


(학생부 대상 이주하 군의 레시피) ※ 재료의 분량은 2인분 기준입니다.

 

 


[재료] 떡볶이 떡 200g, 두부 1모, 빨강·초록·노랑 피망 1개씩, 파르메산 치즈가루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 오일 적당량
[토마토소스] 페페론치노 1개, 토마토 홀 ½컵,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가지·다진 주키니 호박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말린 바질 적당량, 물 ½컵
[리코타 치즈 소스] 리코타 치즈 50g, 생크림 ¼컵, 설탕 2큰술, 식초 1작은술
준비하기
1 떡볶이 떡은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떡이 딱딱할 경우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두부는 사방 3㎝ 크기, 0.5㎝ 두께로 썰고, 피망은 0.5㎝ 두께로 채 썬다.
3 분량의 치즈 소스 재료를 넣고 잘 섞어 리코타 치즈 소스를 만든다.

만들기
1 팬에 파르메산 치즈가루 30g을 얇게 깐 뒤 약한 불에 올려 치즈가 살짝 녹으면 얼른 떼서 그릇 모양의 치즈 바스켓을 만든다.
2 팬에 남은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1큰술씩 올리고 떡을 감쌀 수 있는 크기로 얇게 펴 살짝 녹인 다음 준비한 떡에 얹어 돌돌 만다.
3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른 뒤 두부는 바삭 하게 지지고, 피망은 볶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4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향이 나면 굵게 다진 가지와 주키니 호박을 넣고 달달 볶는다.
5 ④의 재료가 다 익으면 토마토소스 재료 중 토마토 홀과 말린 바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페페론치노를 손으로 부셔 넣은 다음 토마토의 신맛이 날릴 정도로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붓고 자작하게 끓인다.
6 접시에 지진 두부를 깔고 그 위에 치즈 바스켓을 얹은 다음 피망과 떡을 순서대로 얹는다. 마지막에 토마토소스와 리코타 치즈 소스를 끼얹는다.

 

(학생부 최우수상 수상자 송미선 양의 레시피) ※ 재료의 분량은 2인분 기준입니다.
 

 


[재료] 흰색·노란색·쑥색 떡볶이 떡 100g씩, 쇠고기(우둔살) 300g, 영양부추 50g, 깻잎 20장, 붉은 고추 4개, 대파(흰 부분) ½뿌리, 찹쌀가루·조림 간장 1컵씩, 식용유 적당량
[칠리소스] 칠리소스 1컵, 고추장·다진 양파 2큰술씩, 다진 마늘·생크림 1큰술씩

준비하기
1 떡볶이 떡은 끓는 물에 데친 뒤 조림 간장 2큰술을 넣고 버무려 밑간한다.
2 쇠고기는 얇게 저며 썬 뒤 나머지 조림 간장에 버무려 10분간 잰 다음 여분의 양념장을 제거하고 찹쌀가루를 앞뒤로 고루 묻힌다.
3 영양부추는 5㎝ 길이로 썰고, 깻잎은 길이로 2등분한다.
4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턴 뒤 5㎝ 길이로 채 썬다. 대파는 5㎝ 길이로 채 썬다.
5 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섞어 칠리소스를 만든 뒤 ①의 떡을 넣고 버무린다.

만들기
1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쇠고기를 노릇하게 익힌다.
2 ①의 쇠고기를 넓게 펴 그 위에 깻잎을 깐 뒤 소스에 버무린 떡볶이 떡과 준비한 채소를 넣고 김밥처럼 만다.

볶은 양파를 곁들이면 더 맛있다.

 

(학생부 우수상 수상자 최승연 양의 레시피) ※ 재료의 분량은 2인분 기준입니다.
 

 


[재료] 조랭이 떡 300g, 찬밥 1공기, 죽순 50g, 관자 4개, 새우 4마리, 메추리알 3개, 파프리카 ¼개, 양파 ⅛개, 생크림·식초 1큰술씩, 소금·통깨 약간씩, 식초 적당량
[약식 국물] 원육·하수오·갈근 50g씩, 물 4컵
[간장 양념장] 간장 4큰술, 꿀 3큰술, 다진 청양고추 1½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준비하기
1 조랭이 떡은 씻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찬밥은 작은 프라이팬에 얇게 펴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구워 오목한 모양의 누룽지 접시를 만든다.
3 죽순은 끓는 물에 식초를 넣고 데친 뒤 빗살 모양을 살려 얇게 썬다.
4 관자와 새우는 끓는 소금물에 데친 뒤 반으로 포를 뜬다.
5 메추리알은 삶아 껍질을 벗기고, 파프리카와 양파는 사방 1.5㎝ 크기로 썬다.
6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섞어 간장 양념장을 만든다.

만들기
1 하수오, 원육, 갈근을 물에 넣고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조린다.
2 ①을 체에 거른 뒤 준비한 간장 양념장 ½과 떡, 양파, 메추리알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3 양파가 익기 시작하면 관자와 새우, 죽순, 파프리카를 넣고 남은 간장 양념장을 부어 조리다가 생크림을 넣고 휘저은 뒤 바로 불을 끈다.
4 준비한 누룽지 접시에 ③을 담고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일반부 우수상 수상자 신수진 씨의 레시피)※ 재료의 분량은 2인분 기준입니다.
 

[재료] 떡볶이 떡 300g, 닭 가슴살 2조각, 청경채 2개, 올리브 오일 적당량
[마리네이드] 올리브 오일 1큰술, 말린 오레가노·말린 타임 ½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떡볶이 양념장] BBQ 소스 3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우스터 소스·꿀·핫 소스·레몬즙·사이다 1큰술씩, 다진 양파· 레드페퍼 파우더·황설탕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물 3큰술

준비하기
1 떡볶이 떡은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청경채는 길이로 2등분한다. 2 닭 가슴살은 올리브 오일, 오레가노, 타임,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1시간 동안 마리네이드한다.
3 볼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섞어 떡볶이 양념장을 만든다.

만들기
1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리네이드한 닭고기를 속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구운 뒤 한입 크기로 썬다.
2 팬에 떡볶이 떡과 양념장, 구운 닭 가슴살을 넣고 양념이 배도록 볶은 다음 마지막에 청경채를 얹는다.

파프리카나 집에 있는 채소를 추가로 넣고 볶아도 맛있다.

 

 

 

 

매콤한 아빠 술안주용 떡볶이 양념
다진 청양고추 10큰술, 고춧가루 5큰술, 고추장 4큰술, 간장 3큰술, 맛술 2큰술, 쌀엿 1큰술, 양파 ¼개,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약간


담백한 맛의 다이어트용 떡볶이 양념
간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작은술(데친 떡을 양념에 30분간 쟀다가 기름을 약간 두르고 볶아서 만는다. )


짭조름한 밥반찬용 간장 떡볶이 양념
간장 3큰술, 설탕·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½작은술


아이들을 위한 달콤한 떡볶이 양념
고추장·물엿 2큰술씩, 토마토케첩·간장 1큰술씩,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다시마 국물 ⅓컵

 

 

 

 

 

 

[필요한 재료]
떡볶이용 떡 250g, 사각 어묵 80g, 고춧가루·다진 마늘·간장 1작은술씩, 고추장·설탕 1½큰술씩, 대파 1대, 물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떡볶이 떡은 끓는 물에 한 가닥씩 떼어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사각 어묵은 사방 3cm 크기로 자르고 대파는 큼직하게 채썬다.
2 팬에 물을 붓고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넣어 잘 푼 뒤 불에 올린다. 물이 끓으면 대파채와 다진 마늘, 간장, 설탕을 넣고 끓인다.
3 ②의 팬에 사각 어묵과 떡볶이 떡을 넣어 끓이면서 볶는다.
4 국물이 걸쭉해지면서 떡볶이 떡이 무르게 익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필요한 재료]
참치통조림 1캔, 떡볶이용 떡 250g, 양파 ½개, 양배춧잎 2장, 대파 1대, 고추장 2큰술, 간장·다진 마늘 1작은술씩, 설탕 1큰술, 물엿 ½작은술, 물 ½컵,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참치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2 떡볶이 떡은 끓는 물에 한 가닥씩 떼어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양파와 양배춧잎, 대파는 굵게 채썬다.
4 냄비에 고추장과 간장, 설탕, 물엿, 다진 마늘을 넣고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끓인다. 양념장이 끓기 시작하면 양파채와 떡볶이 떡을 넣어 조린다.
5 국물이 자작해지면 참치를 넣고 채썬 양배춧잎과 대파를 넣어 버무린 뒤 소금으로 간을 한다.

[필요한 재료]
쇠고기(등심)·가래떡 200g씩, 느타리버섯 100g, 잣가루 2큰술, 미나리 50g, 실파 3뿌리, 실고추·통깨 약간씩, 떡볶이양념(간장 3큰술, 다진 마늘·물엿 1큰술씩, 맛술·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쇠고기는 4cm 길이로 채썰어 종이타월로 핏물을 뺀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가래떡은 쇠고기와 같은 길이로 썬다.
3 미나리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썰고 실파도 같은 길이로 썬다. 실고추는 짧게 끊는다. 느타리버섯은 가늘게 찢는다.
4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쇠고기와 가래떡을 넣고 볶는다.
5 쇠고기가 익으면 느타리버섯과 떡볶이양념을 넣어 볶는다.
6 가래떡이 익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실고추와 통깨를 뿌린 뒤 그릇에 담고 잣가루를 솔솔 뿌려 낸다.

[필요한 재료]
닭가슴살 200g, 가래떡 2줄, 양파 ½개, 당근 30g, 대파 1대, 청양고추·붉은고추 1개씩, 소금 약간, 떡볶이양념(간장·굴소스·다진 마늘·청주·설탕 1큰술씩, 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닭가슴살은 사방 2cm 크기로 잘라 잔칼집을 넣는다. 가래떡은 1cm 길이로 썬다.
2 양파와 당근은 4cm 길이로 얄팍하게 썬다. 대파는 굵게 채썰고 청양고추와 붉은고추는 어슷하게 채썬다.
3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 당근을 넣어 볶다가 닭가슴살을 넣어 볶는다.
4 ③에 청주와 간장, 굴소스를 넣어 볶으면서 가래떡을 넣어 함께 볶는다. 익으면 채썬 대파와 청양고추, 붉은고추를 넣고 설탕, 참기름, 깨소금으로 버무린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필요한 재료]
낙지 100g, 그린 홍합 3개, 칵테일새우 30g, 가래떡 150g, 호박·양파 ¼개씩, 표고버섯 3장, 붉은고추·청양고추 1개씩, 대파 1대, 떡볶이소스(시판 칠리소스·토마토케첩 2큰술씩, 우스터소스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곱게 빻은 통후추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낙지는 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주무른 뒤에 먹물과 내장을 떼어내고 씻어 6cm 길이로 썬다. 그린 홍합은 씻어 물기를 털고 칵테일새우는 찬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2 가래떡은 4cm 길이로 썰어 반 가른다.
3 호박은 사방 4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표고버섯은 얇게 채썬다.
4 붉은고추와 청양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잘게 채썬다. 대파는 어슷하게 채썬다.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가래떡을 먼저 넣고 볶아 익힌 후에 야채를 모두 넣고 볶다가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어 익힌다.
6 떡이 익고 야채에 간이 배면 낙지와 그린 홍합, 칵테일새우를 넣어 센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그래야 해물에서 물이 생기지 않아 간이 싱겁지 않다.

[필요한 재료]
떡볶이 떡 200g, 양파·피망·붉은 피망 ½개씩, 마늘 2쪽, 말린 바질 ¼작은술, 올리브오일·파마산치즈가루 2큰술씩, 레몬즙 1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소금·곱게 빻은 통후추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떡볶이 떡은 2cm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친 뒤 올리브오일 1작은술을 뿌려 고루 버무린다.
2 양파와 피망, 붉은 피망은 곱게 채썬다. 마늘은 칼날로 눌러 잘게 썬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떡볶이 떡을 넣어 볶는다.
4 ③에 피망과 붉은 피망을 넣어 볶으면서 말린 바질, 레몬즙, 소금, 곱게 빻은 통후추를 넣어 볶아 간을 맞춘다.
5 내열용기에 ④의 떡볶이를 담고 파마산치즈가루와 다진 파슬리를 뿌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5분간 구워 상에 낸다.

 
 
<출처;tong.nate 네이트 우수 블로그 왕관이예요justinKIM>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