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물,샐러드

[스크랩] 맛은 더하고 칼로리는 낮추는 소스 10가지

mhjumma 2009. 3. 18. 15:46

 

 

맛은 더하고 칼로리는 낮추는 소스 10가지

 

요리의 재료 뿐 아니라 소스에 따라 칼로리를 낮출 수 있다. 저칼로리의 간장이나 고추장, 된장으로 만든 소스는 입맛을 살릴 뿐 아니라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1 매운 고추드레싱

칼칼하고 매콤한 맛이 포만감을 주며 야채나 육류를 무치거나 샐러드에 넣으면 깔끔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이다.

[준비할 재료] 다진 청양고추 1큰술, 다진 붉은 고추 2큰술, 간장 1큰술, 사이다 2큰술, 레몬즙 1큰술
[만드는 법]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의 씨를 빼고 곱게 다져서 간장과 사이다, 레몬즙을 섞어서 만든다.

 

 

2 초고추장 드레싱

생야채 무침이나 두부냉채 또는 해산물 샐러드에 넣으면 적당한 소스로 톡 쏘는 새콤한 맛이 입안을 개운하게 한다.

[준비할 재료] 고추장 2큰술, 꿀 1작은술, 식초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드는 법] 고추장에 꿀과 식초, 레몬즙, 맛술, 통깨를 차례로 넣고 섞어서 만든다.

 

 

3 된장쌈소스

돼지고기 보쌈이나 어선, 상추쌈 등의 야채를 싸서 먹을 때 곁들인다. 따로 반찬을 낼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맛이 개운하고 담백하다. 된장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준비할 재료] 된장 2큰술, 맛술 1큰술, 꿀 ½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고운 고춧가루 ½작은술, 깨소금 약간
[만드는 법] 된장에 꿀과 맛술을 넣고 골고루 개어 멍울이 없앤 다음

                             고운 고춧가루를 넣어 색을 내고 파, 마늘, 깨소금을 섞어 만든다.

 

4 과즙소스

설탕 대신 사과즙을 넣어 다이어트때 생기는 변비를 없애준다. 해산물 또는 해조류의 무침이나 샐러드에 넣으면 좋다.

[준비할 재료] 사과 ½개, 식초 1큰술, 간장 ½큰술, 다시마물 3큰술
[만드는 법] 깨끗이 씻어 강판에 곱게 간 사과에 식초와 간장, 다시마물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5 두반장소스

매콤하고 감칠맛 나는 두반장으로 소스를 만들면 다른 양념을 적게 넣어 저칼로리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육류, 야채, 해물, 생선 등의 조림이나 볶음, 냉채 샐러드 등에 넣어 먹는다.

[준비할 재료] 두반장 2큰술, 물엿 1큰술, 간장 ½큰술, 식초 1큰술, 마늘즙 1작은술, 깨소금 약간
[만드는 법] 두반장에 물엿과 간장, 식초, 마늘즙, 깨소금을 차례로 넣고

                             골고루 섞는다.

 

6 머스터드 간장소스

고기 냉채나 샐러드에 곁들이면 좋은 소스로 설탕 대신 꿀을 넣어서 칼로리가 낮으며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난다.

[준비할 재료] 간장 1큰술,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레몬즙 2큰술, 꿀 1작은술, 다시마물 2큰술
[만드는 법] 간장에 머스터드소스를 넣고 골고루 갠 다음 레몬즙과 꿀, 다시마물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7 플레인 요구르트 된장 드레싱

칼로리가 높은 마요네즈 대신 일본 된장과 우유를 넣었다. 담백한 맛이 특징. 두부 등 콩으로 만드는 요리, 생선이나 닭으로 만드는 샐러드와 구이 요리에 주로 쓰인다.

[준비할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½컵, 일본 된장 1큰술, 우유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플레인 요구르트에 일본 된장을 멍울 없이 섞은 다음 우유와 후춧가루를 넣어 부드럽게 만든다.

 

 

8 들깨소스

고소하면서 깊은 맛이 나는 들깨소스는 야채 무침이나 샐러드, 겉절이 등에 넣으면 약간 싱거운 듯하면서 맛이 좋다.

[준비할 재료] 들깨가루 2큰술, 간장 1작은술, 들기름 ½작은술, 식초 1큰술, 다시마물 2큰술
[만드는 법] 간장과 들기름, 식초, 다시마물을 섞은 후에 들깨가루를 넣어 만든다.

 

 

 

9 고추기름소스

두부, 육류, 해산물을 무쳐 먹거나 샐러드로 먹을 때 버무리면 칼칼한 매운맛이 나서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입안도 개운하게 해준다.

[준비할 재료] 고추기름 1큰술, 간장 1작은술, 다시마물 2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만드는 법] 고추기름과 간장, 다시마물을 분량대로 넣고 섞은 다음 마늘과 깨소금을 넣어서 골고루 저어 완성한다.

 

 

10 어니언프렌치소스

야채와 해산물, 해조류 등의 담백한 맛을 살리는 소스로 설탕 대신 단맛이 나는 양파를 다져 넣는 것이 특징이다.

[준비할 재료] 다진 양파 3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다시마물 2큰술, 식초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볼에 올리브오일과 다시마물을 붓고 식초와 레몬즙, 곱게 다져서 소금에 절여 물기를 짠 양파를 넣고 섞은 다음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출처;tong.nate.com/kkj9305>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